EAI 솔루션


EAI 솔루션 구축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사 통합 관리체계 운영을 지원합니다.

EAI 솔루션

EAI 솔루션 구축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사 통합 관리체계 운영을 지원합니다.

SAP PO

SAP Process Orchestration

SAP PO는 표준 기반의 코딩 없는 최적화된 쉽고 빠른 다양한 개발방법론을 제공합니다.

특히 Proxy 연계방식 등은 SAP ERP와의 연계 시 모니터링, 성능 등에 최적화된 SAP만의 독자적 기술입니다.


또한, SAP PO는 BPM, MDM, SAP SRM, SAP eWM, SaaS(Workday, SucessFactors, Ariba) 등 SAP 솔루션들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상

프로세스 통합을 담당하는 구성 요소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각 솔루션의 연동 시나리오 구축에 필요한 SAP PO 용 메타 데이터가

솔루션과 함께 제공되므로 이를 통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빠른 구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에 따라, 국내에서 가장 많은 기업이 전사 EAI 솔루션으로 SAP P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AP PO 출시 이후 대부분의 ERP 프로젝트에서는

SAP PO를 표준 EAI 도구로 사용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8,100개 이상의 고객사에서 SAP P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AP PO는 2004년 10월에

출시된 이후 빠른 속도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으며, SAP NetWeaver 상의 프로세스 통합 솔루션으로 단기간에 시장의 리더로 부상하였습니다.


SAP PO

SAP Process Orchestration

SAP PO는 표준 기반의 코딩 없는 최적화된 쉽고 빠른 다양한 개발방법론을 제공합니다. 특히 Proxy 연계방식 등은 SAP ERP와의 연계 시 모니터링, 성능 등에 최적화된 SAP만의 독자적 기술입니다.


또한, SAP PO는 BPM, MDM, SAP SRM, SAP eWM, SaaS(Workday, SucessFactors, Ariba) 등 SAP 솔루션들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상 프로세스 통합을 담당하는 구성 요소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각 솔루션의 연동 시나리오 구축에 필요한 SAP PO 용 메타 데이터가 솔루션과 함께 제공되므로 이를 통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빠른 구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에 따라, 국내에서 가장 많은 기업이 전사 EAI 솔루션으로 SAP P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AP PO 출시 이후 대부분의 ERP 프로젝트에서는 SAP PO를 표준 EAI 도구로 사용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8,100개 이상의 고객사에서 SAP P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AP PO는 2004년 10월에 출시된 이후 빠른 속도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으며, SAP NetWeaver 상의 프로세스 통합 솔루션으로 단기간에 시장의 리더로 부상하였습니다.


SAP IS

SAP Integration Suite

SAP의 통합 전략은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복합적인 통합 요구 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모든 통합 유형을 지원하고, 보다 쉽고 간단하게 통합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SAP IS는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환경을 아우르는 SAP의 포괄적인 통합 전략으로

온라인 비즈니스의 다양한 통합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고, 사전 제작된 API서비스 및 지능형 도구의 활용으로 보다 쉽고 간단하게 통합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SAP IS

SAP Integration Suite

SAP의 통합 전략은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복합적인 통합 요구 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모든 통합 유형을 지원하고, 보다 쉽고 간단하게 통합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SAP IS는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환경을 아우르는 SAP의 포괄적인 통합 전략으로 온라인 비즈니스의 다양한 통합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고, 사전 제작된 API서비스 및 지능형 도구의 활용으로 보다 쉽고 간단하게 통합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SAP IS 주요 기능

SAP IS는 최근 기업들의 SaaS서비스(SuccessFactors, Ariba, Concur 등) 도입 확대에 따라 꾸준하게 신규 도입이 증대되고 있으며,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전환 가속화에 따라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환경을 아우르는 EAI 통합솔루션으로 점차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SAP PO와 같은 설치형 소프트웨어는 초기 구축에 하드웨어, 네트워크, 운영체계 등을 구성하는 데 많은 비용이 소요되어 초기 투자가 크게 필요합니다.


반면, SAP IS와 같은 서비스형 통합플랫폼은 빠른 초기 구축과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며, 인프라 관리를 직접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SAP IS는 Salesforce, Success Factor, Ariba 등 다양한 SaaS 서비스와의 연계를 위한 사전 제작된 API를 제공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클라우드 특성상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접속이 가능하여 운영 및 유지보수 업무 대응이 용이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와 같은 장점을 바탕으로 SAP IS가 SAP의 핵심 통합 솔루션이 된 바, 당사는 SAP PO에서 SAP IS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능 01


SAP 및 non-SAP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기 위한 사전 패키지 된 컨텐츠


주요 기능 02


바로 사용 가능한 통합 컨텐츠 발견, 설계 및 모니터링을 위한 웹 기반 도구


주요 기능 03


프로세스, 데이터, 모바일 및 IOT 통합 지원: Cloud와 On-premise 애플리케이션 간에 프로세스 및 마스터 데이터 통합 지원


주요 기능 04


데이터 격리, 멀티 테넌시 및 메시지 페이로드 수준 암호화와 같은 보안에 중점


주요 기능 05


SAP 및 파트너사 제공 A2A 및 B2B 통합을 위한 다양한 연결 옵션 및 표준 어댑터


주요 기능 06


추가 연결 요구사항을 위해 커스텀 어댑터를 빌드하기 위한 어댑터 SDK 제공


주요 기능 07


고성능 메시징 큐 : 메시지 전달을 보장하는 비동기(JMS) 메시지 큐


주요 기능 08


자산 상호 운용성 : SAP Process Orchestration의 통합 매핑을 SAP Cloud Integration에서 쉽게 재사용 가능


SAP IS 주요 기능

SAP IS는 최근 기업들의 SaaS서비스(SuccessFactors, Ariba, Concur 등) 도입 확대에 따라 꾸준하게 신규 도입이 증대되고 있으며,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전환 가속화에 따라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환경을 아우르는 EAI 통합솔루션으로 점차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SAP PO와 같은 설치형 소프트웨어는 초기 구축에 하드웨어, 네트워크, 운영체계 등을 구성하는 데 많은 비용이 소요되어 초기 투자가 크게 필요합니다.


반면, SAP IS와 같은 서비스형 통합플랫폼은 빠른 초기 구축과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며, 인프라 관리를 직접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SAP IS는 Salesforce, Success Factor, Ariba 등 다양한 SaaS 서비스와의 연계를 위한 사전 제작된 API를 제공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클라우드 특성상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접속이 가능하여 운영 및 유지보수 업무 대응이 용이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와 같은 장점을 바탕으로 SAP IS가 SAP의 핵심 통합 솔루션이 된 바, 당사는 SAP PO에서 SAP IS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능 01


SAP 및 non-SAP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기 위한 사전 패키지 된 컨텐츠


주요 기능 02


바로 사용 가능한 통합 컨텐츠 발견, 설계 및 모니터링을 위한 웹 기반 도구


주요 기능 03


프로세스, 데이터, 모바일 및 IOT 통합 지원: Cloud와 On-premise 애플리케이션 간에 프로세스 및 마스터 데이터 통합 지원 


주요 기능 04


데이터 격리, 멀티 테넌시 및 메시지 페이로드 수준 암호화와 같은 보안에 중점


주요 기능 05


SAP 및 파트너사 제공 A2A 및 B2B 통합을 위한 다양한 연결 옵션 및 표준 어댑터


주요 기능 06


추가 연결 요구사항을 위해 커스텀 어댑터를 빌드하기 위한 어댑터 SDK 제공


주요 기능 07


고성능 메시징 큐 : 메시지 전달을 보장하는 비동기(JMS) 메시지 큐 


주요 기능 08


자산 상호 운용성 : SAP Process Orchestration의 통합 매핑을 SAP Cloud Integration에서 쉽게 재사용 가능


Confluent

Confluent는 연속적인 실시간 스트리밍 데이터를 쉽게 액세스, 저장, 관리할 수 있는 full-scale 데이터 스트리밍 솔루션입니다.

이는 아파치 카프카의 엔터프라이즈 버전으로 포춘 100대 기업 중 80% 이상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Confluent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연결을 가속화하고 데이터 활용을 지원하며, 기업의 대규모 시스템 운영을 단순화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어플리케이션 간의 메시지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되는 메시징 시스템입니다. 이벤트 스트리밍은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 별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영업 활동, 고객 거래, 결제, 구매에 따른 물류 이동 등을 이벤트라고 인식하고, 그것을 실시간 스트리밍 데이터로 받아들여 분석하는 것이 이벤트 스트리밍의 핵심입니다.

01


Publish & Subscribe


Producer는 메시지를 생성하여 특정 Topic에 발행(Publish)하면, Consumer가 해당 Topic을 구독(Subscribe)함으로써 메시지를 수신하는 방식임. 이를 통해 다양한 Consumer Group이 동시에 동일한 Topic를 구독하고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으며, 이러한 모델은 실시간 데이터 처리,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 분산 시스템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 활용 가능함

02


Store & Streaming ETL


데이터 스트림을 저장하고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함. ETL은 “Extract, Transform, Load”의 약어로 데이터를 추출하여 변환한 다음 새로운 형식으로 로드하는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 기능을 말함. 이를 통해 데이터의 보존과 히스토리 추적이 가능하며, 데이터를 추출하여 필요한 형식으로 변환하여 데이터 병합 및 보강 등 다양한 데이터 처리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

03


Process & Analyze


데이터 스트림을 가공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의미함.

데이터 스트리밍 환경에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분석함으로써 데이터 품질 개선, 패턴 및 이상 탐지, 실시간 예측 등의 유용한 통찰력과 정보를 도출할 수 있음.

이를 위해 KsqlDB, Kafka Streams 라이브러리 등과 같이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

Confluent

Confluent는 연속적인 실시간 스트리밍 데이터를 쉽게 액세스, 저장, 관리할 수 있는 full-scale 데이터 스트리밍 솔루션입니다. 이는 아파치 카프카의 엔터프라이즈 버전으로 포춘 100대 기업 중 80% 이상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Confluent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연결을 가속화하고 데이터 활용을 지원하며, 기업의 대규모 시스템 운영을 단순화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어플리케이션 간의 메시지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되는 메시징 시스템입니다.


이벤트 스트리밍은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 별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영업 활동, 고객 거래, 결제, 구매에 따른 물류 이동 등을 이벤트라고 인식하고, 그것을 실시간 스트리밍 데이터로 받아들여 분석하는 것이 이벤트 스트리밍의 핵심입니다.

01


Publish & Subscribe


Producer는 메시지를 생성하여 특정 Topic에 발행(Publish)하면, Consumer가 해당 Topic을 구독(Subscribe)함으로써 메시지를 수신하는 방식임. 이를 통해 다양한 Consumer Group이 동시에 동일한 Topic를 구독하고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으며, 이러한 모델은 실시간 데이터 처리,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 분산 시스템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 활용 가능함

02


Store & Streaming ETL


데이터 스트림을 저장하고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함. ETL은 “Extract, Transform, Load”의 약어로 데이터를 추출하여 변환한 다음 새로운 형식으로 로드하는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 기능을 말함. 이를 통해 데이터의 보존과 히스토리 추적이 가능하며, 데이터를 추출하여 필요한 형식으로 변환하여 데이터 병합 및 보강 등 다양한 데이터 처리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

03


Process & Analyze 


데이터 스트림을 가공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의미함. 데이터 스트리밍 환경에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분석함으로써 데이터 품질 개선, 패턴 및 이상 탐지, 실시간 예측 등의 유용한 통찰력과 정보를 도출할 수 있음. 이를 위해 KsqlDB, Kafka Streams 라이브러리 등과 같이 다양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

About Solution

자사 솔루션

당사는 타사의 EAI 솔루션 구축 시, 고객사의 니즈에 따라 당사가 자체 개발한 인터페이스 거버넌스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전사 통합 관리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합니다.

당사가 개발하여 판매 중인 솔루션은 IFM, RTIMS, ConnectEdge 3가지입니다.

About Solution

자사 솔루션

당사는 타사의 EAI 솔루션 구축 시, 고객사의 니즈에 따라 당사가 자체 개발한 인터페이스 거버넌스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전사 통합 관리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합니다. 당사가 개발하여 판매 중인 솔루션은 IFM, RTIMS, ConnectEdge 3가지입니다.

ConnectEdge

당사의 ConnectEdge 솔루션은 클라우드/온프레미스 간 통합 및 부하 분산을 위한 연계 어댑터 Agent시스템으로 네트워크 지연 감소 (압축전송),

보안 프락시 역할,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어댑터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통합솔루션이 가진 기술적 제약사항에 대한 기능 확장 등을 제공합니다.


ConnectEdge 필요성

최근 DX 환경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간 연계를 위하여 하이브리드 아키텍처와 같은 복합적인 통합 아키텍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DX 환경에서는 물리적인 원거리 네트워크 간 지연 최소화,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간의 안전한 연결, 효율적인 대용량 데이터 처리, 다양한 SaaS 서비스 

연결 방식을 지원하는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더욱 증대되고 있습니다.

구분
주요 이슈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간 연계

· 네트워크 Latency 발생

·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솔루션(SAP IS)으로 온프레미스 간 직접 연계 시 비효율성 증대(I/O 증대 등)
· 퍼블릭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사이에 시스템 간 보안 연결을 위한 Proxy 역할 필요
· 대용량데이터 전송 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요구
다양한 프로토콜 서비스 지원

· 다양한 SaaS 서비스들의 특화된 연계방식 요구

· EAI솔루션이 제공하지 않는 어댑터 프로토콜 요구

· EAI솔루션이 가진 기술적인 제약사항에 대한 기능 지원 방안
전사 통합아키텍처 효율화

· 효율적인 원거리 데이터 송수신 방안(지역 간 및 해외 연계 요건)

· 중앙 집중화에 따른 리소스 부족 문제(분산아키텍처 필요)


ConnectEdge 특장점

ConnectEdge 솔루션은 클라우드/온프레미스 간 통합과 부하 분산을 위한 연계 어댑터 Agent 시스템으로, 네트워크 Latency를 감소시키는 압축 전송과 보안 프록시 역할,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어댑터 기술을 적용하여 SaaS형 EAI 솔루션이 가진 성능/기술적 제약을 극복 합니다. 또한, 다수의 인터페이스 데이터 처리에 효과적인 부하 분산과 

자원 최적화를 실현하며, 다양한 성능, 보안, 어댑터 기술 측면에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성능 측면


· 클라우드/온프레미스 간의 연계처리 성능 극대화를 위한 부하 분산처리 

· 네트워크 지연 감소(압축전송)

· 메시지 큐를 사용한 부하/자원 분산 기술 제공

· 대용량데이터 전송


보안 측면


· 보안 Proxy 역할


어댑터 기술 측면


· 다양한 DBMS 지원(DBMS 제약사항이 없음)

· 다양한 Sender/Receiver Adapter 프로토콜 지원(HTTP/SOAP/RFC/FILE/DBMS…)

· SAP IS/SAP PO를 위한 XML-SQL 구조 지원(솔루션 간 전환 용이)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간 연계


· 다양한 연계 아키텍처 보완(원거리 데이터 전송 등)



ConnectEdge

당사의 ConnectEdge 솔루션은 클라우드/온프레미스 간 통합 및 부하 분산을 위한 연계 어댑터 Agent시스템으로 네트워크 지연 감소 (압축전송), 보안 프락시 역할,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어댑터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통합솔루션이 가진 기술적 제약사항에 대한 기능 확장 등을 제공합니다.


ConnectEdge 필요성

최근 DX 환경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간 연계를 위하여 하이브리드 아키텍처와 같은 복합적인 통합 아키텍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DX 환경에서는 물리적인 원거리 네트워크 간 지연 최소화,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간의 안전한 연결, 효율적인 대용량 데이터 처리, 다양한 SaaS 서비스 연결 방식을 지원하는 솔루션에 대한 요구가 더욱 증대되고 있습니다.

구분
주요 이슈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간 연계

· 네트워크 Latency 발생

·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솔루션(SAP IS)으로 온프레미스 간 직접 연계 시 비효율성 증대(I/O 증대 등)
· 퍼블릭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사이에 시스템 간 보안 연결을 위한 Proxy 역할 필요

· 대용량데이터 전송 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요구
다양한
프로토콜
서비스 지원

· 다양한 SaaS 서비스들의 특화된 연계방식 요구

· EAI솔루션이 제공하지 않는 어댑터 프로토콜 요구

· EAI솔루션이 가진 기술적인 제약사항에 대한 기능 지원 방안
전사
통합아키텍처
효율화

· 효율적인 원거리 데이터 송수신 방안(지역 간 및 해외 연계 요건)

· 중앙 집중화에 따른 리소스 부족 문제(분산아키텍처 필요)


ConnectEdge 특장점

ConnectEdge 솔루션은 클라우드/온프레미스 간 통합과 부하 분산을 위한 연계 어댑터 Agent 시스템으로, 네트워크 Latency를 감소시키는 압축 전송과 보안 프록시 역할,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어댑터 기술을 적용하여 SaaS형 EAI 솔루션이 가진 성능/기술적 제약을 극복 합니다.


또한, 다수의 인터페이스 데이터 처리에 효과적인 부하 분산과 자원 최적화를 실현하며, 다양한 성능, 보안, 어댑터 기술 측면에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성능 측면


· 클라우드/온프레미스 간의 연계처리 성능 극대화를

  위한 부하 분산처리

· 네트워크 지연 감소(압축전송)

· 메시지 큐를 사용한 부하/자원 분산 기술 제공

· 대용량데이터 전송


보안 측면


· 보안 Proxy 역할


어댑터 기술 측면


· 다양한 DBMS 지원(DBMS 제약사항이 없음)

· 다양한 Sender/Receiver Adapter 프로토콜 지원

  (HTTP/SOAP/RFC/FILE/DBMS…)

· SAP IS/SAP PO를 위한 XML-SQL 구조 지원

  (솔루션 간 전환 용이)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간 연계


· 다양한 연계 아키텍처 보완(원거리 데이터 전송 등)


RTIMS (Real Time Interface Monitoring System)

RTIMS는 EAI 분야에서 20여년간 축적된 경험 및 기술력을 적용하여 개발한 비즈니스 관점의 인터페이스 실시간 모니터링 솔루션입니다.

RTIMS는 모니터링 대쉬보드(역할 별 개인화된 화면 및 정보), 트랜잭션 현황, 인터페이스 현황, 성능, 시스템 리소스에 관한 통계/추이/패턴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이는 모니터링 데이터 분석, 인지, 감지를 위한 편의와 신속성을 증대시킵니다.


RTIMS 필요성

EAI 솔루션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모니터링 기능은 기술적 이해가 없는 일반 업무담당자가 접근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에 대부분 EAI 운영자를 통해서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계 정보나 인터페이스의 정상 여부 등을 공유 받습니다.

RTIMS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업무 관점의 모니터링정보를 제공하여 시스템과 인터페이스에 대한 직관적인 상황 파악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SEQ

모니터링 요구 기능

EAI기본

RTIMS

RTIMS 상세

1

인터페이스 통합 대쉬보드 제공

X 

O

모니터링 대상시스템 별 로그를 수집

2

업무별 사용자 설정

X

O

업무적인 접근성으로 사용자 친화적 UI 제공

3

업무 관점의 직관적인 모니터링 정보 제공

X

O

실제 업무에 사용되는 업무명을 기준으로 모니터링 정보가 제공

4

사용자별 모니터링 대상 권한 관리

X

O

업무 담당자별 관리 대상 I/F 정보 필터링 제공

5

실시간 인터페이스 통계정보 제공

O

시스템/업무별 기준의 사용자 정의 그룹별 통계정보 실시간 제공

6

Non-SAP 시스템 등 연결상태 제공

O

연계 대상시스템에 대한 직관적인 연결상태 정보 제공 필요

7

업무별 인터페이스 그룹 관리

X

O

사용자 정의 인터페이스 그룹관리 기능

8

실시간 메시지 모니터링

O

O

실사용 업무 인터페이스명을 통한 메시지 뷰 제공

9

사용자 권한별 대쉬보드 제공

X

O

담당자별 대쉬보드 제공(관리 대상 I/F에 한하여 정보 제공)

10

메시지큐 상태 정보

O

대쉬보드 상의 실시간 메시지큐 상태 확인 가능하도록 지원 필요

11

트랜잭션 발생 통계정보

O

그래프 형태의 실시간 반영 시간/날짜 별 트랜잭션 발생 추이 제공

12

인터페이스 별 성능정보

O

그래프 형태의 직관적인 성능 추이 확인

13

메시지 Payload 보관

O 

O

주요 인터페이스에 대한 로그보관을 모니터링시스템 DB에 추가 보관 관리

(별도 옵션사항, 장기보유 필요 시)

14

CPU/메모리/DB/FILE등의 리소스 정보

O

O

대쉬보드 상 실시간 확인 가능하도록 제공

15

대상시스템 연결상태 정보 제공

O

O

대쉬보드 상 실시간 확인 및 커넥션 정보 관리

16

어댑터 별 Thread 사용률

O

O

대쉬보드 상 실시간 확인 가능하도록 제공 필요

17

에러메시지 처리상태 관리

O

4.1.1 에러메시지 처리상태 및 조치 관리

18

에러 타입 별 통계정보

X

O

4.1.2 에러 타입 별 통계정보

19

시스템/업무별/사용자별 알림 설정

X

O

업무 수준의 담당자별 사용자 정의 알림 설정

20

장애대상 및 규칙, 수준에 따른 설정

O

다양한 장애 상황에 대한 알림 규칙 설정

21

다양한 알림 방법 제공

O

이메일 외에  SMS, 카카오톡 등 다양한 메시지 제공

22

장애 예측 및 사전예방 가능한 정보 알림

X

O

리소스 사용량 , 메시지 적체, Full GC 발생 회수, 메시지처리 시간 지연 등 기준에 따른 통보


RTIMS 주요 특징


RTIMS는 전사적 인터페이스 관리도구로써 전사 차원 인터페이스 관리 기준을 제시하고 다양한 종류의 연계솔루션에 대한 용이한 통합 모니터링 관리 방법을 제공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모니터링 대쉬보드를 통한 전체적인 상황 인지, 장애 발생 시 조기 대응 체계 구축, 모바일 접속 등이 있습니다.


또한, 통합솔루션이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술적이고 복잡한 UI 대신, 사용자 친화적인 화면을 제공하며 로그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그래픽컬한 화면으로 제공합니다. 해당 솔루션은 EAI 분야에서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 실제 현장에서의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솔루션입니다.


RTIMS는 EAI 운영자와 같은 기술적 배경지식이 없이도 업무담당자가 연계시스템 및 인터페이스의 흐름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EAI로부터 수집한 로그데이터를 사용자 친화적인 정보와 매칭하여 비즈니스 관점의 모니터링 정보로 제공합니다.

또한, 인프라 담당자, 업무별 담당자, EAI운영자, 시스템 별 담당자 등 역할별로 발생된 장애 정보를 알림 룰에 따라 실시간으로 경보기능을 제공합니다.



RTIMS

(Real Time Interface Monitoring System)

RTIMS는 EAI 분야에서 20여년간 축적된 경험 및 기술력을 적용하여 개발한 비즈니스 관점의 인터페이스 실시간 모니터링 솔루션입니다.


RTIMS는 모니터링 대쉬보드(역할 별 개인화된 화면 및 정보), 트랜잭션 현황, 인터페이스 현황, 성능, 시스템 리소스에 관한 통계/추이/패턴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이는 모니터링 데이터 분석, 인지, 감지를 위한 편의와 신속성을 증대시킵니다.


RTIMS 필요성

EAI 솔루션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모니터링 기능은 기술적 이해가 없는 일반 업무담당자가 접근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에 대부분 EAI 운영자를 통해서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계 정보나 인터페이스의 정상 여부 등을 공유 받습니다.


RTIMS는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솔루션으로, 업무 관점의 모니터링정보를 제공하여 시스템과 인터페이스에 대한 직관적인 상황 파악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SEQ

모니터링 요구 기능

EAI기본

RTIMS

RTIMS 상세

1

인터페이스 통합 대쉬보드 제공

X 

O

모니터링 대상시스템 별 로그를 수집

2

업무별 사용자 설정

X

O

업무적인 접근성으로 사용자 친화적 UI 제공

3

업무 관점의 직관적인 모니터링 정보 제공

X

O

실제 업무에 사용되는 업무명을 기준으로 모니터링 정보가 제공

4

사용자별 모니터링 대상 권한 관리

X

O

업무 담당자별 관리 대상 I/F 정보 필터링 제공

5

실시간 인터페이스 통계정보 제공

O

시스템/업무별 기준의 사용자 정의 그룹별 통계정보 실시간 제공

6

Non-SAP 시스템 등 연결상태 제공

O

연계 대상시스템에 대한 직관적인 연결상태 정보 제공 필요

7

업무별 인터페이스 그룹 관리

X

O

사용자 정의 인터페이스 그룹관리 기능

8

실시간 메시지 모니터링

O

O

실사용 업무 인터페이스명을 통한 메시지 뷰 제공

9

사용자 권한별 대쉬보드 제공

X

O

담당자별 대쉬보드 제공(관리 대상 I/F에 한하여 정보 제공)

10

메시지큐 상태 정보

O

대쉬보드 상의 실시간 메시지큐 상태 확인 가능하도록 지원 필요

11

트랜잭션 발생 통계정보

O

그래프 형태의 실시간 반영 시간/날짜 별 트랜잭션 발생 추이 제공

12

인터페이스 별 성능정보

O

그래프 형태의 직관적인 성능 추이 확인

13

메시지 Payload 보관

O 

O

주요 인터페이스에 대한 로그보관을 모니터링시스템 DB에 추가 보관 관리

(별도 옵션사항, 장기보유 필요 시)

14

CPU/메모리/DB/FILE등의 리소스 정보

O

O

대쉬보드 상 실시간 확인 가능하도록 제공

15

대상시스템 연결상태 정보 제공

O

O

대쉬보드 상 실시간 확인 및 커넥션 정보 관리

16

어댑터 별 Thread 사용률

O

O

대쉬보드 상 실시간 확인 가능하도록 제공 필요

17

에러메시지 처리상태 관리

O

4.1.1 에러메시지 처리상태 및 조치 관리

18

에러 타입 별 통계정보

X

O

4.1.2 에러 타입 별 통계정보

19

시스템/업무별/사용자별 알림 설정

X

O

업무 수준의 담당자별 사용자 정의 알림 설정

20

장애대상 및 규칙, 수준에 따른 설정

O

다양한 장애 상황에 대한 알림 규칙 설정

21

다양한 알림 방법 제공

O

이메일 외에  SMS, 카카오톡 등 다양한 메시지 제공

22

장애 예측 및 사전예방 가능한 정보 알림

X

O

리소스 사용량 , 메시지 적체, Full GC 발생 회수, 메시지처리 시간 지연 등 기준에 따른 통보


RTIMS 주요 특징


RTIMS는 전사적 인터페이스 관리도구로써 전사 차원 인터페이스 관리 기준을 제시하고 다양한 종류의 연계솔루션에 대한 용이한 통합 모니터링 관리 방법을 제공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모니터링 대쉬보드를 통한 전체적인 상황 인지, 장애 발생 시 조기 대응 체계 구축, 모바일 접속 등이 있습니다.


또한, 통합솔루션이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술적이고 복잡한 UI 대신, 사용자 친화적인 화면을 제공하며 로그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그래픽컬한 화면으로 제공합니다.


해당 솔루션은 EAI 분야에서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 실제 현장에서의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솔루션입니다.


RTIMS는 EAI 운영자와 같은 기술적 배경지식이 없이도 업무담당자가 연계시스템 및 인터페이스의 흐름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EAI로부터 수집한 로그데이터를 사용자 친화적인 정보와 매칭하여 비즈니스 관점의 모니터링 정보로 제공합니다.


또한, 인프라 담당자, 업무별 담당자, EAI운영자, 시스템 별 담당자 등 역할별로 발생된 장애 정보를 알림 룰에 따라 실시간으로 경보기능을 제공합니다.


IFM

Interface Management

기업 내ㆍ외부의 다양한 인터페이스 업무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하여, 업무 담당자간 긴밀한 의사소통 체계 확립과 일관성 있는 표준 관리 체계로 인터페이스 업무의 효율성과 통제력을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IFM의 필요성

기존 EAI 솔루션 구축 시 전사 통합 인터페이스의 표준화, 구축에 관한 절차 관리, 연계 대상 시스템 담당자들과의 의사소통 등을 위한 도구가 부재로 프로젝트 규모가 클수록 어려움이 증대되었습니다. 구축 이후 운영에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정보의 현행화 문제로 유지 보수와 장애 대응에 효율성 저하를 가져왔습니다.


기존의 인터페이스 관리 방식은 담당자가 수작업(엑셀파일)으로 관리하고, 파일 서버를 통해 보관함으로써 변경 이력 관리와 버전 관리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인터페이스 별 담당자, 연계방식, 통신방식 등의 정보 검색과 분석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인터페이스와 연계 대상 시스템이 증가할수록 이러한 수기 관리 방식은 효율성 저하와 현행화 문제 등이 발생하여, 인터페이스 관리 업무 시스템화 필요성이 증대되었습니다. 


IFM 주요특징

01  CSR 진행 관리 : I/F 관리체계 마련

02  I/F 현행화 관리 : 인터페이스 라이프사이클 관리,

       미사용 폐기

03  I/F 매핑 정의서 이력 관리 : 수정 내역, 문서 버전

04  I/F 업무 진행 효율성 향상 : 명확한 의사소통,

       이력 및 업무 진행 상태 실시간 공유

05  전사 I/F 관리 시스템으로 확장 가능 (EAI/ETL/B2B)

06  인터페이스 표준화 체계 적용 용이 (I/F ID, 네이밍룰, 패턴)

07  연계 서비스 품질 향상 : 업무 담당자 요청 응대


PROCESS

IFM을 통한 인터페이스

구축 절차 관리


IFM 주요기능

01


인터페이스 라이프 사이클 관리 


인터페이스 신청, 접수, 검토, 구축, 테스트,

운영, 폐기의 라이프사이클 절차 관리

· 폐기대상 서비스 감지 동기화 : 연계 업무 특성상

  업무 프로세스 단위 별로 협업과 의사소통,

  이력 관리 수단으로 활용 제공

· 인터페이스 관리 업무의 효율화 : I/F현행화 이슈,

  관리체계 문제 해결

02


인터페이스 서비스 구축 자동화 


인터페이스 기준 정보와 메타 정보,

인터페이스 매핑 정의서 정보를 바탕으로 EAI

솔루션의 인터페이스 서비스 구성 요소

오브젝트의 자동화 생성, 버전 정보 관리 

· 인터페이스 구축을 위한 설계문서 작성/관리

  편의 제공 

· 설계문서와 구축서비스 간 정합성 체크 :

  관리 현행화 문제 해결

· 설계, 구축, 검증 부분의 DevOps 모델 실현을

  위한 기술 

03


인터페이스 거버넌스


인터페이스 표준화 체계 적용 용이

(적용 원칙, 구현 방식, 관리 기준 등)

· 인터페이스 ID, 인터페이스 명명규칙, 연계 패턴

  등의 표준화하여 등록 관리

· 등록된 메타 정보(기준 정보)를 기반으로 구축 및

  적용 가이드를 위한 자동화 정보 제공

04


인터페이스 기준 정보 관리 


인터페이스 구축/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관련 기준 정보 등록 관리

· 인터페이스 정보 : 업무 기준 그룹/명,

  기술적인 정보 (동기/비동기, 연계 방향 등)

· 연계 메시지 구조 : 소스/타겟 메시지 구조 및

  변환 정보 정의

05


인터페이스 서비스 현황 대시보드 


인터페이스 구축 진행 현황 집계 정보를

다양한 형태의 View로 제공 

· 다양한 그래프 및 컴포넌트 활용

서비스 EAI 전환 컨설팅 - SmartShift

SmartShift

인스피언은 SAP PI / PO에서 SAP IS로의 전환을 준비 중인 고객에게 현황 분석, 예상 공수, 고려 사항 등을 도출하는 평가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하여 성공적인 Migration 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PROCESS


SmartShift 진행 절차

인스피언만의 평가 방법론을 적용하여 신뢰성 있는 평가 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전환 방안을 제시합니다.


CASE STUDY

SmartShift 전환 구축 사례

업무 영향도 및 대상시스템 변경사항 최소화 실현, SAP PO 기능 요건 반영 + α

01


SAP 시스템 연계 (기존 전환)


· ABAP Proxy : 유지 or SOAP 방식 전환

· RFC Sender 일 경우 3rd Party 솔루션 검토진행 현황 집계 정보를

02


인터페이스 서비스 현황 대시보드 


· OData 연계 : 최신 표준

  - API서비스와 I/F 용도 공유, 재사용 설계

· API Management 활용

03


NON-SAP 시스템 표준 연계


· SAP IS 표준 어댑터 지원 방식

  - HTTP/SOAP, REST, FILE 등

04


NON-SAP 시스템 3rd Party


· SAP IS 분산형 3rd Party 어댑터

  - 부하/자원 분산, 성능 개선

  - JDBC 지원 확장 (PO XML-SQL 방식 지원)

  - 보안 프락시 역할

인스피언의 연계패턴 별 템플릿에 SAP Tool을 활용한 서비스 구성요소 추출/주입하여 전환 완성

IFM

Interface Management

기업 내ㆍ외부의 다양한 인터페이스 업무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하여,

업무 담당자간 긴밀한 의사소통 체계 확립과 일관성 있는 표준 관리 체계로

인터페이스 업무의 효율성과 통제력을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IFM의 필요성

기존 EAI 솔루션 구축 시 전사 통합 인터페이스의 표준화, 구축에 관한 절차 관리, 연계 대상 시스템 담당자들과의 의사소통 등을 위한 도구가 부재로

프로젝트 규모가 클수록 어려움이 증대되었습니다. 구축 이후 운영에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정보의 현행화 문제로 유지 보수와 장애 대응에 효율성 저하를 가져왔습니다.


기존의 인터페이스 관리 방식은 담당자가 수작업(엑셀파일)으로 관리하고, 파일 서버를 통해 보관함으로써 변경 이력 관리와 버전 관리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인터페이스 별 담당자, 연계방식, 통신방식 등의 정보 검색과 분석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인터페이스와 연계 대상 시스템이 증가할수록

이러한 수기 관리 방식은 효율성 저하와 현행화 문제 등이 발생하여, 인터페이스 관리 업무 시스템화 필요성이 증대되었습니다.


IFM 주요특징

01  CSR 진행 관리 : I/F 관리체계 마련
02  I/F 현행화 관리 : 인터페이스 라이프사이클 관리, 미사용 폐기
03  I/F 매핑 정의서 이력 관리 : 수정 내역, 문서 버전
04  I/F 업무 진행 효율성 향상 : 명확한 의사소통, 이력 및 업무 진행 상태 실시간 공유
05  전사 I/F 관리 시스템으로 확장 가능 (EAI/ETL/B2B)
06  인터페이스 표준화 체계 적용 용이 (I/F ID, 네이밍룰, 패턴)
07  연계 서비스 품질 향상 : 업무 담당자 요청 응대

PROCESS

IFM을 통한 인터페이스 구축 절차 관리


IFM 주요기능

01


인터페이스 라이프 사이클 관리 


인터페이스 신청, 접수, 검토, 구축, 테스트, 운영, 폐기의 라이프사이클 절차 관리

· 폐기대상 서비스 감지 동기화 : 연계 업무 특성상 업무 프로세스 단위 별로 협업과

  의사소통, 이력 관리 수단으로 활용 제공

· 인터페이스 관리 업무의 효율화 : I/F현행화 이슈, 관리체계 문제 해결

 

02


인터페이스 서비스 구축 자동화 


인터페이스 기준 정보와 메타 정보, 인터페이스 매핑 정의서 정보를 바탕으로 EAI

솔루션의 인터페이스 서비스 구성 요소 오브젝트의 자동화 생성, 버전 정보 관리 

· 인터페이스 구축을 위한 설계문서 작성/관리 편의 제공 

· 설계문서와 구축서비스 간 정합성 체크 : 관리 현행화 문제 해결

· 설계, 구축, 검증 부분의 DevOps 모델 실현을 위한 기술 

03


인터페이스 거버넌스


인터페이스 표준화 체계 적용 용이

(적용 원칙, 구현 방식, 관리 기준 등)

· 인터페이스 ID, 인터페이스 명명규칙, 연계 패턴

  등의 표준화하여 등록 관리

· 등록된 메타 정보(기준 정보)를 기반으로 구축 및

  적용 가이드를 위한 자동화 정보 제공

04


인터페이스 기준 정보 관리 


인터페이스 구축/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관련 기준 정보 등록 관리

· 인터페이스 정보 : 업무 기준 그룹/명, 기술적인 정보

  (동기/비동기, 연계 방향 등)

· 연계 메시지 구조 : 소스/타겟 메시지 구조 및

  변환 정보 정의

05


인터페이스 서비스 현황 대시보드 


인터페이스 구축 진행 현황 집계 정보를

다양한 형태의 View로 제공 

· 다양한 그래프 및 컴포넌트 활용 

 

 

  


서비스 EAI 전환 컨설팅 - SmartShift

SmartShift

인스피언은 SAP PI / PO 에서 SAP IS 로의 전환을 준비중인 고객에게

현황 분석, 예상 공수, 고려 사항 등을 도출 하는 평가서비를 무상으로

제공하여 성공적인 Migration 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PROCESS

SmartShift 진행 절차


인스피언만의 평가 방법론을 적용하여 신뢰성 있는 평가 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전환 방안을 제시합니다.


CASE STUDY

SmartShift - SAP PO to Integration Suite 전환 구축 사례 


업무 영향도 및 대상시스템 변경사항 최소화 실현, SAP PO 기능 요건 반영 + α 

01


SAP 시스템 연계 

(기존 전환) 



· ABAP Proxy : 유지 or SOAP 

  방식 전환

· RFC Sender 일 경우 3rd Party    솔루션 검토


02


SAP 시스템 연계

(최신 트렌드)



· OData 연계 : 최신 표준

  - API서비스와 I/F 용도 공유, 

    재사용 설계

· API Management 활용


03


NON-SAP 시스템

표준 연계 



· SAP IS 표준 어댑터 지원 방식

  - HTTP/SOAP, REST, FILE 등




04


NON-SAP 시스템

3rd Party



· SAP IS 분산형 3rd Party 어댑터

  - 부하/자원 분산, 성능 개선

  - JDBC 지원 확장 

     (PO XML-SQL 방식 지원)

  - 보안 프락시 역할

인스피언의 연계패턴 별 템플릿에 SAP Tool을 활용한 서비스 구성요소 추출/주입하여 전환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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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서비스, 보안 솔루션 및 SaaS 기업으로 고객의 가치창출을 최고의 목표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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